시하기
-기본
-보충
-심화
본
질
원
리
태
도
실제
국어과의 성격을 구현한 것이 바로 목표라고 할 수 있다. 이해(언어의 의미화)와 표현(의미의 언어화)를 자연스럽게 연결하는 능력이 ‘창의적 국어사용능력’이며, 이를 신장시키는 것이 목표이며, 이를 위해 인지적 교육내용과 정의적 교
이해와 표현의 기본 틀을 제시해준다는 점에서 소홀히 해서는 안 된다. 그런데 우리나라 고전시가 교육의 문제점은 바로 그 지점에서 배움이 끝난다는 점이다. 작품을 깊이 있게 바라보기 위한 선행 지식이 마련되면, 그것을 토대로 작품을 통해 얻을 수 있는 다양하고 창의적인 생각들을 여러 학생들
작품의 수용과 생산의 실제
- 시(시가) - 소설(이야기) - 극(연극, 영화, 드라마) - 수필ㆍ비평
지 식
◦ 문학의 본질과 속성
◦ 문학의 양식과 갈래
◦ 한국 문학의 역사
수용과 생산
◦ 내용 이해
◦ 감상과 비평
◦ 작품의 창조적 재구성
◦ 작품 창작
맥 락
&
표현함으로써 언어가 창조적으로 쓰임을 알 수 있다.(말하기 듣기 쓰기) 또한 이야기 속 인물의 삶을 비교하고 어떤 삶이 가치가 있는지 알아볼 수 있다. (읽기)
이에 우리는 본 단원이 어린이들이 창의적인 사고를 증진시킬 수 있는지, 이 과정에서 교육과정의 목표를 잘 반영하고 있는지, 또한 개선
시 읽기의 양상이 달라진다. 따라서 시 텍스트에 대한 보다 풍부한 수용을 위해 학습자는 시 읽기를 ‘읽기 전, 읽기 중, 읽기 후’등과 같은 과정에 따라 수행할 필요가 있다. 앞의 책(선주원, 2003) p186
1)읽기 전 전략
연상하기
작품을 읽기 전 학생들은 제목을 통해서 연상하거나 교사가 제
시작한 게 계기가 돼 성을 주제로 한 사업에 뛰어든 대학생들도 있다. 대학생 성민현(23·한양대 경영 2학년 휴학)씨는 고교 동창생 2명과 함께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서 콘돔을 판매하고 있다. 벤처 투자를 받아 소셜 벤처 '이브 콘돔스'를 꾸리고 콘돔을 판매하는 동시에 대학생과 고등학생을 상대로
, 대안 또한 각각의 틀에 맞게 제시할 것이다. 문학을 수용하는 수용 주체로서 청소년 편에 초점을 두지 않는 것은, 우리는 예비교사들로서 교육을 주도하는 사람들의 입장에서 논의를 진행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논의의 중점은 역시학생들에게 문학체험을 어떻게 확충해줄 것인가 하는 데에 놓인다.
못했다고 하더라도, 그 해석의 타당한 이유를 제시할 수 있다면 그것은 그다지 문제가 되지 않는다. 설득력 있는 이유를 제시하지 못하기 때문에 문제가 되는 것이다. 문장을 해석함에 있어서도 텍스트의 문맥에 대한 충실은 당연하게 그러한 텍스트가 나타나게 된 사회적 맥락을 고려하게 된다.
시조는 그 형태의 특이함 못지않게 내용 또한 다양하다. 내용적인 분류는 학자마다 다르지만, 남녀 간의 애정을 다룬 내용(임에 대한 사랑과 그리움) 과 사회와 신분제도에 대한 비판과 풍자, 익살과 재담이 담긴 내용 등 현실적인 주제를 생생하게 묘사한 것들을 공통적인 내용으로 포함하고 있다.
, 대안 또한 각각의 틀에 맞게 제시할 것이다. 문학을 수용하는 수용 주체로서 청소년 편에 초점을 두지 않는 것은, 우리는 예비교사들로서 교육을 주도하는 사람들의 입장에서 논의를 진행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논의의 중점은 역시학생들에게 문학체험을 어떻게 확충해줄 것인가 하는 데에 놓인다.